안구건조증 치료 IPL 초기부터 적절한 관리와 함께
안구건조증이란 눈에 충분한 눈물이 만들어지지 않았거나 표면에 있는 눈물이 빠르게 증발하게 되면서 건조하고 불편한 상태가 이어지는 질환입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자외선, 매연, 미세먼지 등 외부환경의 자극일수 있고 과도한 전자기기의 사용으로 인한 눈의 피로도일 수 있으며 렌즈, 눈화장 등의 일상자극일수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바른 생활습관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나친 에어컨 및 히터사용을 자제하고 환기를 자주 시키며 물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효과적 입니다. 또한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고 독서, 컴퓨터, 게임 등 눈을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일을 할 경우 중간에 휴식시간을 꼭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 초기에는 물을 자주 마시고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으로 호전시킬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눈물막 형성에 도움이 되는 보충제와 항생제를 복용하고 자가혈청 안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이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치료를 위해 인공눈물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인공눈물은 단순히 수분만 보충하는 것으로 너무 잦은 사용은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즘에는 인공눈물 보다는 고주파 레이저 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눈물, 건강한 눈물을 되찾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안구건조증 치료에 효과적인 또 다른 치료법은 IPL(안구건조증치료레이저)입니다. 광대뼈와 관자놀이 부근의 피부영역에 펄스광선을 조사하여 기능이 저하된 마이봄샘의 회복을 돕고 안구건조증을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본원의 의료진은 서울대 출신의 안과 전문의로서 안구건조증 치료를 위해 일찍부터 IPL을 도입하고 IPL의 장기적 효과 등을 연구하여 그 결과를 학회에 발표하는 등 안구건조증 치료에 관한 노하우를 꾸준히 쌓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을 가볍게 보고 방치하면 만성질환이 되어 잘 낫지 않으므로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